싱글턴 패턴이란?
프로그램 전반에 이용될 인스턴스를 단 하나만 생성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프로그램에 단 1개만 존재해야 하기 때문에 static 인스턴스로 선언, 데이터를 공유하는 데에 사용한다.
> 하나의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여러 곳에서 공동으로 사용한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. (ex: 관리자 개념)
싱글턴 클래스 코드 예시
public class Singleton {
// 싱글턴 객체를 담는 변수 선언
private static Singleton singletonObject;
// private 생성자
private Singleton() {}
// 인스턴스 getter
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() {
// 최초 1회 인스턴스 생성
if (singletonObject == null) {
singletonObject = new Singleton();
}
return singletonObject;
}
}
- 객체 변수 선언 시: private static
- 생성자: private로 접근 제한
패턴 사용
Singleton instance1 = Singleton.getInstance();
Singleton instance2 = Singleton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instance1 == instance2); // 출력 결과: true
'Backend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컬렉션 프레임워크 Collection Framework (0) | 2024.03.21 |
---|---|
[Java] 제네릭 Generic (0) | 2024.03.21 |
[Java] 람다식 Lambda Expression (0) | 2024.03.19 |
[Java] 접근 제어자 / 기타 제어자 정리 (0) | 2024.03.19 |